여자체조 > 체조종목>여자체조

일반규칙General

선수들은 자신이 수행한 연기를 채점규칙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받을 권리가 있으며, 채점규칙을 잘 이해하고 따라야 하는 책임이 있다. 점수산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난도점수(Difficulty Value DV)+구성점수와 (Compositional Requirements CR)+연결가점 (Connection Value CV)+시리즈보너스(series bonus SB)=시작점수를 포함, (Difficulty Score DS) 시작점수+실시점수(Execution Score ES)-추가감점(Penalty P)이=최종점수가 된다. 연기의 구성은 도마를 제외한 4개의 CR로 구성되며, 각 CR을 충족시킬 때 마다 0.5점씩 획득하여 총 2.00점을 획득할 수 있다. 단 내리기(DMT) 동작은 D난도 이상 실수 없이 실시할 경우 보너스 +0.2점을 획득한다. DV의 구성은 이단평행봉은 고난도의 기술 8개, 평균대와 마루는 아크로 3개, 댄스 3개, 두 개의 선택 기술 중 높은 난도의 기술 8개의 난도로 구성할 수 있다.

도마Vault

도마는 길이 95~105cm, 너비 95cm, 높이 125cm의 도마에서 연기를 수행함으로써 평가를 받는 종목으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난도의 기술을 실수 없이 완벽하게 연기해야 한다. 도마 기술은 핸드스프링, 스카하라, 측전빽핸드 기술과 함께 공중돌기, 비틀기 동작의 복합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술에 대한 가치점은 난이도에 따라 1.6점~6.0점 범위로 구성된다. 도마 연기에 대한 평가는 난도점수와 실행점수의 합산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선수는 선수가 실행한 연기에 부여되어있는 가치점에 따라 난도점수를 획득하며, 1차비행, 밀어내기, 2차비행, 착지 총 4단계에 걸쳐 수행한 연기에 대한 실행점수를 평가받는다. 또한 착지 시 라인에 대한 감점도 포함되는데 라인을 벗어나는 정도에 따라 0.1~0.3의 감점을 받는다. 단체경기 또는 개인종합경기의 도마경기는 1차시기의 연기로 평가되며, 도마 결승경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1차시기와 2차시기 총 2번의 연기를 수행해야 한다. 결승을 위한 2번의 연기는 서로 다른 그룹의 기술과 서로 다른 비행 동작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주요성적은 1978년 방콕 아시아경기대회(정진애,은메달)와 1982년 뉴델리 아시아경기대회(이정희,동메달), 2011년 쉔젠 유니버시아드대회(조현주,금메달), 2018년자카르타 아시아경기대회(여서정,금메달), 2020 도쿄올림픽(여서정,동메달)에서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이단평행봉Uneven Bar

이단평행봉은 255cm의 높은 봉과 175cm의 낮은 봉으로 구성되어 있는 봉 위에서 수행한 연기에 대하여 평가받는 종목으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기술요소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정지 없이 역동적으로 연기를 수행해야 하며 전체연기를 실수 없이 수행하여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단평행봉 기술은 오르기, 물구나무서기, 스윙, 써클, 비행, 내리기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기술은 난이도에 따라 0.1~0.9까지의 가치점을 부여된다. 이단평행봉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난도의 기술을 시도해야 하며 연결기술에 대한 가치점(CV), 기술의 구성요건(CR), 내리기 보너스 등을 고려하여 연기를 구성해야 한다. 연결기술에 대한 보너스는 직접 연결한 난도에 따라 0.1~0.2까지 받을 수 있다. 기구에서 떨어진 후 다시 오르기까지 3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30초내 다시 연기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0.3의 감점이 주어지며 60초가 경과하면 연기는 종료된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주요성적은 1986년 서울 아시아경기대회(서연희,금메달)에서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평균대Balance Beam

평균대는 높이 125cm, 길이 500cm, 폭10cm으로 구성된 평균대 위에서 수행한 연기에 대하여 평가받는 종목으로 평균대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90초의 연기시간 내, 높은 난도의 기술에 대한 완벽한 수행과 더불어 끊김 없이 역동적으로 연기를 수행해야 한다. 평균대 기술은 공중돌기와 같은 아크로요소와 점프, 턴과 같은 댄스요소 그리고 안무로 구성되며, 각 기술은 난이도에 따라 0.1~0.9의 가치점이 부여된다. 8개의 기술에 대한 연기 구성 시 반드시 아크로요소 3개, 댄스요소 3개를 포함해야 한다. 평균대 연기에 대한 평가는 기술가치점, 구성요건점수, 연결보너스 및 내리기보너스로 구성되며, 실행점수에는 기술에 대한 감점, 바디쉐입에 대한 감점, 그리고 예술성에 대한 감점이 포함된다. 평균대 연기에서 예술성은 높은 점수 획득을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로 간주 되며 창의성, 자신감, 개인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연기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평균대는 90초의 연기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시간 내에 연기를 마쳐야 하며 90초 경과시 0.1의 감점을 받는다. 또한 평균대 기구에서 떨어진 후 1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허용된 시간 후 연기를 계속하는 경우 초과시간 0.3의 감점이 주어지며 60초가 경과 하면 연기가 종료된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주요성적은 1978년 방콕 아시아경기대회(박정숙,은메달)와 1986년 서울 아시아경기대회(서선앵,금메달), 1993년 버팔로 유니버시아드대회(한나정,동메달)에서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마루운동Floor Exercise

마루운동은 구획된 사방 12m2의 탄성마루 위에서 수행한 연기에 대하여 평가받는 종목이다. 좋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부여된 90초 연기시간 아크로요소와 댄스요소를 실수없이 기술연기와 더불어 선수가 선택한 음악에 맞는 안무를 통해 예술성을 표현해야 한다. 마루운동 기술은 공중돌기와 같은 아크로요소와 점프, 턴과 같은 댄스요소 그리고 안무로 구성되며 각 기술은 난이도에 따라 0.1~0.9의 가치점이 부여된다. 8개의 기술에 대한 연기 구성 시 반드시 아크로요소 3개, 댄스요소 3개를 포함해야 한다 마루운동 연기에 대한 평가는 기술가치점, 구성요건점수, 연결보너스 및 내리기보너스로 구성되며 실행점수에는 기술에 대한 감점, 바디쉐입에 대한 감점 그리고 예술성에 대한 감점이 포함된다. 마루운동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가치점이 높은 기술요소의 수행과 더불어 다양한 기술요소의 연결을 수행해야 한다. 기술적 요소 이외에 예술적인 조화 및 여성적인 우아함을 고려한 연기를 수행할 때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선수는 선택한 음악에 맞추어 독창적인 신체 동작을 조화롭게 연기해야 한다. 마루운동에는 실행 감점이외에 추가적으로 라인 감점이 존재하며 규정된 공간 안에서 연기를 수행하여 감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만약 라인을 벗어나는 정도에 따라 0.1~0.3의 감점을 받는다. 마루운동 역시 평균대와 동일하게 90초의 연기시간이 주어지며 90초 경과시 0.1의 감점을 받는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주요성적은 2002년 부산 아시아경기대회(김지영,동메달) 2010년 광저우 아시아경기대회(조현주,동메달), 2014년 인천 아시아경기대회(윤나래,동메달)에서 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체육 심볼
선수등록신청 국내대회 참가신청 체육정보시스템 대회일정 대회결과 증명서발급
X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