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체조 > 체조종목>리듬체조

리듬체조 경기의 종류에는

개인과 단체경기가 있고 5가지 수구 중 개인경기에서는 4가지 기구를 실시하며, 단체경기에서의 쥬니어 경기는 단일 수구로, 시니어 경기는 단일 수구와 2가지의 수구를 혼합하여 실시한다. 경기는 풀후프, 볼, 곤봉, 리본의 순서로 진행하며(2년에 한 종목씩 로테이션 되어 빠지며 4종목을 실시한다.) 개인경기는 1분 15초 ~ 1분 30초, 단체경기는 2분 15초 ~ 2분 30초 사이에 연기를 실시한다.

종목Apparatus

줄(Rope) 줄은 마 혹은 합성수지로 된 것을 사용하며 선수는 뜀뛰기, 돌리기, 흔들기, 던지기와 잡기, 휘감기 등 줄의 특성을 살린 수구요소와 점프와 립을 주 신체동작으로 하는 신체난도 요소를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경기 중에는 필수 신체동작 그룹(점프/립)을 사용한 난도를 6~12개까지 할 수 있으며 나머지 비필수 그룹인 밸런스, 피봇, 유연성 그룹에서 최대 각 2개씩의 난도를 선택하여 연기할 수 있다.
줄에서 요구되는 신체동작 요소인 점프와 립의 난도는 적당한 높이로 고정되고 정확한 형태 또는 충분한 크기가 있어야 난도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수구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 신체요소는 난도로 인정 받을 수 없다.

후프(Hoop) 후프는 목재 또는 플라스틱 소재의 직경 80~90cm, 최소무게 약 300g정도의 수구를 사용한다. 선수는 신체나 바닥 위로 굴리기, 회전, 던지고 받기, 후프 통과하기, 후프 위요소, 흔들기, 원그리기, 8자 그리기 등 다양한 수구요소와 필수 신체동작 그룹을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후프경기에서는 점프/립, 밸런스, 피봇, 유연성/웨이브의 4그룹에서 조화롭게 분배된 필수 신체동작 난도를 실시하여야 하며 어떤 그룹도 다른 그룹보다 2개 이상 초과된 난도를 실시 할 수 없다. 신체 동작 그룹 난도의 도등하지 않은 사용에 의한 감점은 0.50점이며 다른 그룹보다 2개 이상 많은 난도 실시도 0.50점 감점이 된다.

볼(Ball) 볼은 고무 또는 플라스틱 소재의 직경 18~20cm, 최소 400g정도의 수구를 사용한다. 선수는 던지기와 받기, 튀기기, 굴리기, 스윙, 원 그리기, 8자 그리기 등의 수구요소와 유연성 및 웨이브를 주 신체동작으로 하는 신체난도요소를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볼은 일반적으로 한 손으로 던지고 받으며 움켜쥐는 동작은 정지로 간주 된다. 모든 유연성과 웨이브 난도는 한발이나 두발 또는 신체 다른 부분의 지지에 의해서 연기되며 고정되고 뚜렷한 형태 및 적합한 크기를 유지하여야 한다. 난도가 지속되는 동안 수구가 움직이지 않으면 난도로 간주하지 않으며 수구의 기술적인 움직임은 반드시 유연성 자세가 고정된 순간부터 자세가 변하기 시작할 때까지 계산된다.

곤봉(Club) 곤봉은 나무 또는 합성소재의 곤봉 1개당 최저 150g정도의 수구를 사용한다. 선수는 작은 원 그리기, 풍차 돌리기, 던지기와 받기, 치기, 흔들기, 8자 그리기, 비대칭 동작 등의 수구요소와 밸런스를 주 신체동작으로 하는 신체난도요소를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연기 동안 곤봉 조작의 50%는 곤봉의 머리를 잡고 연기해야 하며 비대칭 동작은 반드시 각 곤봉의 다른 움직임(형태, 크기, 작업 면이나 방향)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밸런스의 모든 난도는 발끝이나 한 무릎으로 연기되어야 하며 밸런스 동작 중에는 고정되고 뚜렷한 형태와 적합한 크기를 요구한다. 한 번의 밸런스 자세는 최소한 수구의 두 동작과 결합되어야 하며 부족할 경우 난도의 가치는 취소된다. 밸런스 난도를 하는 동안 수구가 멈춰있으며 난도는 유효하지 않으며 수구의 기술적 움직임은 반드시 밸런스 자세가 고정되는 순간부터 자세가 변하기 시작할 때까지 계산된다.

리본(Ribbon) 리본 대(stick)는 나무나 플라시특의 소재의 50~60cm, 리본은 사텐 혹은 기타 직물소재로 최저무게 35g, 폭 4~6cm의 수구를 사용한다. 선수는 리본의 특성을 살린 스네이크 모양 그리기, 나선형 모양 그리기, 쓰러스트, 스윙, 원 그리기, 8자 그리기,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 스몰 토스, 리본 통과하기 등의 수구요소와 피봇을 주 신체동작으로 하는 신체난도 요소를 조화롭게 구성한 연기를 실시한다. 모든 피봇 난도는 발끝으로 실시하며 회정동안과 끝날 때까지 고정되고 뚜렷한 형태와 크기를 가져야 하며 형태의 크기와 수준이 난도의 수준을 결정한다.
회전을 시작하면서 다리가 올라가고 회전이 끝날 때 같은 면과 방향으로 정확히 내려와야 하며 형태가 무너질 경우 난도의 총 가치는 취소된다.

연기의 평가Evaluation

선수가 실시한 연기에 대하여 난도심판(D)은 기술적 가치(신체난도-점프/도약, 균형, 회전 수와 수준, 수구기술그룹의 조합, 댄스 스텝 조화, 회전과 던지기를 동반한 다이나믹 요소-DER, 수구 매스터리 및 독창성)를 평가하고, 실시 심판은 예술적 결점(구성의 통일성, 음악과 움직임, 표현, 공간사용)과 기술적 결점(신체/수구 난도의 부정확 및 실수)을 평가한다.
* 최종점수는 최대 10.00점의 난도(D)점수 + 최대 10.00점의 실시(E)점수로 최대 20.00점이다. (주니어의 경우 최종점수는 최대 8.00점의 난도(D)점수 + 최대 10.00점의 실시(E)점수로 최대 18.00점이다.)

체육 심볼
선수등록신청 국내대회 참가신청 체육정보시스템 대회일정 대회결과 증명서발급
X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