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조 > 체조종목>생활체조

생활체조란?

국제체조연맹 공식용어로 'Gymnastics for All'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생활체조'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생활체조 분과는 국제체조연맹의 설립과 역사를 함께하며, 1881년 7월 23일 국제체조연맹이 창시되면서 가장 먼저 공식적으로 만들어진 분과이다. FIG 창시자인 벨기에인 Nicolas J. Cupérus는 생활체조는 "모든 사람을 위한 체조"로 레크레이셔널하고 유익하고 재미있고 비 경쟁적이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또한 연령, 성별, 인종, 종교, 장애, 문화 등과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즐길 수 있는 체조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Gymnastics for All'이 추구하는 개념은 Fun, Fitness, Fundamentals, and Friendship 을 추구하면서 기구를 가지거나 가지지 않고, 체조와 댄스를 하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국제체조연맹의 “Gymnastics for all” 분과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이벤트를 하고 있는 데 하나는 페스티발 형태의 “Gymnaestrada” 이고 다른 하나는 콘테스트 형식의 “Gym for challenge”이다. 두 행사 모두 4년에 한번씩 개최되며, 매 2년마다 엇갈려 개최된다. 2015년 Finland Helsinki에서 15번째 “Gymnaestrada” 가 열릴 예정이며, “Gym for challenge”는 2009년 독일 도르빈에서 제1회가 개최되었으며, 2회는 2013년 South Africa cape Town에서 개최되었으며, 다음은 2017년 개최될 예정이다.

세계체조축제World Gymnaestrada

세계체조축제(World Gymnaestrada)는 국제체조연맹에서 매 4년마다 올림픽대회와 같은 규모로 성대하게 개최되고 경쟁을 하지 않으면서 모두가 함께하는 전 세계인의 체조축제 한마당이다.

"World Gymnaestrada"란 용어는 영어 "Gymnastics"의 "Gymna"와 "Street"의 "Strada"의 합성어로서 "체조의 길"이라고 해석된다. 즉, 체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모든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체조"를 활성화하는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

세계체조축제의 기원은 19세기 후반 스웨덴,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독일, 스위스에서 내셔널 페스티벌로 시작되었고, 이 전에 체코 슬로바키아에서 스콜 페스티벌이라는 유사한 체조행사가 개최되었으며, 이러한 페스티벌은 순수하게 내셔널 페스티벌로 시작되었다.

이후 외부 게스트들이 초대되기 시작되었으며, 처음으로 국제체조페스티벌이 1939년에 Lingiade에서 12개국이 참가하여 스웨덴 체조협회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1949년 국제체조연맹의 평의회 모임에서 국제체조페스티벌을 국제체조연맹 주관으로 개최하자고 제안하였고, 1950년 국제체조연맹 평의회 모임에서 국제체조페스티벌을 국제체조연맹의 공식 이벤트 프로그램으로 개최 결의하였으며 이때부터 "짐나스트라다"라고 불려지고 있다.

세계체조축제 개최 현황은 아래와 같으며, 한국은 2007년에 최초로 참가하였으며, 2011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Gymnaestrada” 에 바이크 팀이 참가하여 참가자들의 대단한 관심을 끌었으며, 올해 제 15회 핀란드의 헬싱키에서 열리는 Gymnaestrada에는 2팀 27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Gym for all”은 미래형 스포츠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동안 유럽중심이었던 활동이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축제명 년도 개최장소 비고
제1회 Gymnaestrada 1953 Rotterdam FIG 공식주최
제2회 Gymnaestrada 1957 Zagreb -
제3회 Gymnaestrada 1961 Stuttgart -
제4회 Gymnaestrada 1965 Vienna -
제5회 Gymnaestrada 1969 Basle -
제6회 Gymnaestrada 1975 Berlin -
제7회 Gymnaestrada 1982 Zurich -
제8회 Gymnaestrada 1987 Herning -
제9회 Gymnaestrada 1991 Amstredam -
제10회 Gymnaestrada 1995 Berlin -
제11회 Gymnaestrada 1999 Gothenburg -
제12회 Gymnaestrada 2003 Lisbon -
제13회 Gymnaestrada 2007 Dornbirn ※한국처음참가
제14회 Gymnaestrada 2011 Lausanne -
제15회 Gymnaestrada 2015 Helsinki -

대한체조협회 생활체조

우리나라의 생활체조(Gymnastics for all)분과는 국제체조연맹과 마찬가지로 대한체조협회 내에 한 분과로서 2009년 공식 창설되었다. 그 이전에도 2004년에 “행복”이라는 주제로 “한국해피체조축제”가 2009년도까지 매년 개최되며 건전한 창작체조 한마당으로 체조 육성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Gymnastics for all”을 생활체조라고 번역하여 명명하고 있다. 2010년 제1회 대한민국체조제 개최를 시작으로 매년 개최된다. 해마다 40팀 이상의 팀이 참가하고 있으며, 참가팀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민국체조제는 국제체조연맹에서 개최하고 있는 “Gymnaestrada”와 같은 목적과 형태로 개최되며, Fun, Fitness, Fundamentals, and Friendship의 정신을 추구하며, 모든 종류의 기구를 가지고 하거나 가지지 않고 하는 체조 및 댄스의 형태를 포함한다. 또한 연령, 성별, 인종, 종교, 장애, 문화 등과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즐길 수 있는 체조를 모두 포함한다. . 대한민국 체조제는 2015년 올해 제 6회를 앞두고 있으며, 지금까지 개최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축제명 년도 개최장소
제1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0 중앙대학교
제2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1 성신여자대학교
제3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2 용인대학교
제4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3 용인대학교
제5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4 국민대학교
제6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5 한국체육대학교
제7회 대한민국 체조제 2016 미정

또한 생활체조 분과에서는 아시아 생활체조 분과를 가진 각국과의 교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먼저 생활체조를 시작하였으며, 해마다 우리나라 팀들도 일본 체조제에 참가를 하고 있다. 또한 2012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Gym for all Festival”에도 우리나라 4팀이 참여를 하여 아시아 권역의 국가들끼리의 교류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생활체조 분과에서는 2015년부터 하부 조직으로 Gymnastics Academy 연수원을 두고 다양한 워크샾과 지도자 강습회를 통하여 생활체조의 보급과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생활체조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체조이며, 대한민국체조제와 체조 아카데미에는 누구나 참가 가능하므로 체조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

체육 심볼
선수등록신청 국내대회 참가신청 체육정보시스템 대회일정 대회결과 증명서발급
X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